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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정보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5단계 - 정체성 대 혼돈, 역할혼란)

by 이피엘통 2023.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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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단계 - 정체성 대 혼돈, 역할혼란 (identity vs. role confusion), 12-24세

오늘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8단계 시리즈 중, 다섯 번째 시간(정체성 대 혼돈, 역할혼란) 입니다.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1902~1994)


심리학자 에릭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은 아이들의 나이에 따라 단계가 나눠지고 단계에 따라 주어지는 과제를 평생에 걸쳐 수행하게 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에릭슨은 이 과제가 얼마나 잘 수행되었는지에 따라 개인의 발달 정도를 알 수 있고 주어진 과제를 잘 수행하지 못했을 때에는 발달단계에 결함이 생기게 된다고 했는데요. 

각 나이와 단계에 맞는 과제를 잘 달성했을 때에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가 수월하지만 만약 한 부분에서라도 문제가 생기게 되면 제대로 된 과제 달성에 실패했기 때문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가 어렵고 넘어가더라도 그 단계를 제대로 달성시키기가 어렵다고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각 시기에 맞는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아이들의 발달 단계 중 다섯 번째 단계인 5단계 - 정체성 대 혼돈, 역할혼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24세 시기는 청소년단계로 에릭슨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던 단계이기도 한데, 에릭슨의 각 단계 중에서 에너지가 자신을 향할때는 불안정기, 밖으로 향할때는 안정기라고 볼 수 있는데 인생에서의 첫 번째 불안정기는 사춘기입니다.

청소년 시기는 청년도 소년도 아닌 그 사이에 있는 모호한 시기이기도 하고 사춘기를 겪는 불안정한 시기이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자신에 대한 적립이 확실하게 되지 않아 큰 혼란을 느낍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Who am I, 내가 누구인지 많은 생각을 하게되고 자아정체성을 획득하게 돼요.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 아이들은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불안한 심리를 잠재우기 위해 이해안되는 행동을 하는데 이런 행동은 너무나 정상적이고 당연한 행동으로, 이 시기에 이해가되는 행동을 하게 되면 아이가 제대로 된 과제를 획득하지 못하는 비정상적인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자아정체성을 획득하지 못한 청소년들은 그 당시에는 괜찮아보일 수 있으나 이후 과정에서 불안정한 상태를 유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 시기의 아이들이 이해안되는 행동을 하는 것을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생각하고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혼돈이 형성되었을 때 나타나는 특징

자아정체성을 제대로 획득하지 못하면 혼돈이 형성되는데, 그로인해 생기는 여러가지 문제들입니다.

○ 자신이 누구인지 뭘 해야하는 사람인지 찾지 못했기 때문에 자신의 존재에 대해, 자신의 선택에 대해 항상 불안감을 느끼며 죽을때까지도 불안감에서 벗어나지 못함.

○ 내가 누군지 어떤 걸 좋아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뭘 해야할지 모르고, 직업이나 일에도 흥미를 가지지 못하고 자주 바꾸는 경우가 있음.

○ 뭘 선택해야할지 모르기 때문에 사회가,남이 자신의 역할을 정해주길 바라는 경향이 있음.  

특히, 머리 좋은 사람들이 전체주의를 많이 만들게 되는데 청소년 시기에 자신을 찾기보단 그저 모범생으로, 공부만 하는 아이로 자라며 혼돈의 시기를 온전히 겪지 못하는 일이 많기 때문

 

정체성이 형성될 수 있는 태도

청소년들은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부모에게서 독립하고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 부모의 울타리 밖으로 빠져나와 독립을 준비하는 시기이므로 엄마 딸, 엄마 아들로 부를 것이 아니라 독립된 하나의 개체로 인정해주고 그에 따른 대우를 해주어야 합니다.

○ 이 시기는 나를 찾으려는 욕구로 발버둥치는 시기로 10대때 엄마의 말을 너무 잘 들으면 불안해하며 "엄마가 나한테 해준게 뭐가 있어",  "엄마아빠처럼 살지 않을거야" 등의 말을 하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행동으로 아이가 어른이 되어가는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자신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구나 인정하고, 행동을 바로잡거나 고치려고 할 것이 아니라 조심스레 지켜봐 주어야 합니다.  

 

정체성이 형성된 청소년들의 특징

○ 좋은게 있으면 안 좋은 것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며 다른 사람을 인정할 줄 아는 태도를 가집니다.

○ 자아정체성이 단단하게 형성된 청소년들은 자신이 타인과 다른 존재라는 사실을 인정하여 타인과 비교하거나 부러워하지 않으며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잘 흔들리지 않습니다.  

○ 내가 했던 선택이 틀렸을 수도 있음을 이해하고 무언가를 포기해야할 때 집착하지 않고 건강하게 포기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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